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활

초보 바다낚시 시작하기-5 원투낚시 갯지렁이 꿰기, 염장

by ♛⛢♛ 2022. 1. 11.

초보 바다낚시인이 가장 하기 쉬운 원투낚시를 시작하신 분께 원투낚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갯지렁이 꿰기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바다낚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가장 어려운 부분이며 꺼려지는 부분이나 원투낚시를 하시고자 하면 갯지렁이를 꿰는 방법에 대해서는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남은 미끼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바다낚시를 시작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갯지렁이는 어떻게 꿰야하지?

바다낚시-지렁이 바늘에 꿰기
갯지렁이 꿰는 방법

원투낚시를 하면서 미끼를 제대로 꿰지 않으면 강하게 낚싯대를 던지면서 또는 무거운 추와 미끼가 멀리 날아가 바닷물에 입수될 때 충격으로 미끼가 떨어져 버릴 수 있다. 그러면 미끼도 없는 낚싯대를 들고 기다리고 있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격게 됩니다. 그러니 상기 그림을 참고하셔서 미끼를 꿰시기 바랍니다.

 

 [미끼 꿰는 방법]

   1. 먼저 익숙하시지 않으신 분들은 가급적 목장갑을 착용합니다. 그 이유는 특별히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아실 거라고 생각하고 패스~

   2. 구매하신 갯지렁이 한 마리 선택하여 입 방향을 확인합니다. 입은 머리 부분을 잡아보시면 이빨이 튀어나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빨이 튀어나오는 부분이 바늘에 처음 꿰지는 부분입니다. 입을 통과하는 이유는 단순히 그 부분이 가장 질기기 때문에 잘 떨어지지 않고 낚시 바늘귀를 숨기기 위함입니다.

   3. 한쪽 손에 낚싯바늘을 잡고 다른 쪽 손으로 머리 부분을 잡고 위의 방법으로 살살 밀어 꿰어 주시면 됩니다. 낚싯줄과 바늘이 묶인 부분(바늘귀)을 충분히 감싸는 정도로 밀어 넣으시면 됩니다.

   4. 위의 방법 중 왼쪽은 낚싯바늘 끝이 나오는 방법이고 오른쪽은 낚싯바늘 전체를 감싸는 방법인데 사실 오른쪽 방법으로 하면 바늘이 다 숨겨져서 좋을듯하나 갯지렁이 꿰기가 어렵습니다. 입질에 큰 상관이 없으니 왼쪽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5. 어느 정도 다 되었다면 갯지렁이 아랫부분은 적당히(2~3cm) 잘라 주시면 됩니다. 잘라 주는 이유는 일단 갯지렁이를 보시면 생각보다 길고 약한 입질에서는 오히려 짧은 게 더 입질 파악에 좋습니다. 

   6. 잘린 미끼는 갯지렁이 통에 담지 마시고 따로 놔두세요. 그냥 통 옆에 두면 됩니다. 갯지렁이를 자르고 나면 액이 나오는데 그게 다른 살아 있는 갯지렁이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남은 갯지렁이 처리하는 법

일반적인으로 낚시 후에는 갯지렁이가 별로 남아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입질이 없어 미끼가 그대로 살아 돌아오거나 짧은 낚시를 할 경우 미끼로 사용한 갯지렁이가 많이 남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럼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갯지렁이만 분리하여 바다에 잘 방생하고 나머지는 휴지통에 잘 버린다.

두 번째, 남은 갯지렁이를 염장하여 다음 낚시할 때 사용한다.

대부분은 잘 방생하고 다음 낚시할 때 싱싱한 갯지렁이를 다시 사용합니다만 많이 남았을 경우 염장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럼 염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갯지렁이 염장법]

  - 준비물 : 비닐봉지, 굵은소금, 키친타월

  1. 먼저 남은 갯지렁이를 통에서 톱밥을 털어내고 비닐봉지에 분리해서 넣습니다.

  2. 갯지렁이를 넣은 비닐봉지에 굵은소금을 넣습니다. 적당히 갯지렁이가 덥힐 만큼 넣으시면 됩니다.

  3. 비닐봉지를 막고 썩어 줍니다.

  4. 비닐봉지 한쪽 끝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갯지렁이 염장 시 발생하는 수분 제거용이므로 너무 크게 자르지 마시고 작게 잘라 주시면 됩니다.

  5. 비닐봉지 구멍 부분이 아래로 갈 수 있게 뜸하여 싱크대나 샤워기에 걸어 놓습니다. 좀 지나면 물기가 빠지는 게 보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싱크대에 걸어놓으면 등짝 스매싱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6. 약 20분 정도 후 한번 다시 살살 흔들어 썩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걸어 10분 정도 기다리면 끝이 납니다. 

  7. 기다리는 동안 갯지렁이 통에 키친타월을 깔아준 후 염장이 끝난 지렁이에 소금을 살살 털어내고 펴서 담아줍니다.

  8. 이제 끝났습니다. 갯지렁이 통을 잘 닫아주고 다름 비닐봉지로 잘 감싼 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염장 갯지렁이를 사용해 보시면 생각보다 질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해 보시고 시간을 조절하시면 질긴 정도를 조절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실제 사용해 본 결과 조과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오늘은 원투낚시에 사용되는 갯지렁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낚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